1. 인생의 의미는 없다
-인생 뭐 있어? 저 꽃을 보라. 저 꽃은 그냥 존재할 뿐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인생은 그냥 사는 거지 무슨 의미가 있다는 거냐?
=>의미는 고급 추상 개념이다. 꽃에 없는 것이 인간에게 있을 수 있다. 저 꽃을 보라, 그냥 존재할 뿐 무슨 도덕이 있는가? 맞다. 그러면 인간도 그냥 사는 거지 무슨 도덕이 있다는 거냐? 논리가 이상하지 않나? 아마존의 어떤 부족은 셋을 셀 수 없다. 3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말할 것이다. 세상에 3이 어딨어? 인생의 의미도 비슷하다. 어느 정도 의식의 발전 단계에 이르고, 높은 가치를 추구하는 경우에만 의미의 문제가 발생한다. 인생의 의미가 없다는 사람은 스스로가 식물적 존재인지, 아마존 부족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2. 인생의 의미에 대해 단답형으로 답할 수 있다.
인생의 의미는? 신입니다. 사랑이죠. 돈 아닐까요? 아니 성공이지. 아니야 자손을 남기는 거야. 뭐라고? 도가도 비상도 몰라? 한심한 것들, 왜 사냐면 웃어야지.
=> 단답형 문답에 익숙해서인지 우리는 인생의 의미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들으면 본능적으로 그 '무엇'에 해당하는 네모칸을 머리 속에 떠올리고 그 네모칸을 채울 수 있는 하나의 정답, 단답형 대답을 찾아내려고 발버둥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는 위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저마다의 신주단지를 내세우며 이것이 진리라고 우긴다. 틀렸다. 인생의 의미는 단답형 질문이 아니라 복합질문이다. 의미의 의미(meanings of meaning)은 영어로 500개쯤 되고 이 가운데 철학적으로 유의미한 것만 추려도 7개쯤 나온다. 이 7개를 뭉뚱그려서 하는 질문이 바로 인생의 의미를 묻는 질문이다.

따라서 인생의 의미를 묻기 전에 의미의 의미를 먼저 정해야 한다. 질문의 바운더리를 너도 알고 나도 아는 방식으로 합의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인생의 의미를 묻는 것은 사실은 질문이 아니라 인생의 허무에 대한 절망의 탄식일 수 있다. 이 사람은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것에 불과하다. 이런 사람은 일단 아웃이다. 철학 토론이 아니라 심리상담 쪽으로 보내야 한다.

(to be continued)
MeaningofLife
카테고리 인문/사회 > 철학
지은이 Klemke, E. D. (OxfordUSA, 2007년)
상세보기

'인생의 법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의미에 대한 몇 가지 오해 2  (0) 2012.02.19
우주와 삶의 의미  (0) 2012.02.19
인생의 의미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0) 2012.02.15
한계초월과 삶의 의미  (0) 2012.02.12
돈과 인생의 의미  (0) 2012.01.30
Posted by 깊은생각
,